포토스케이프 X의 다양한 기능을 설명하기 전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사진 편집 창의 기본적인 기능을 알아 둘 필요가 있으며, 단축키를 사용한다면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.
블로그 왼쪽 또는 아래에 보이는 목차를 클릭하시면 클릭한 제목 위치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.
모바일 기기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목차
사진 편집에서 편집 창의 다양한 기능들
기본적으로 사진 편집을 활성화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창을 가운데에 볼 수 있다. 크게 ①~④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여기에서는 사진 편집을 하는 곳에 영향을 주는 ①, ②, ③ 부분에서 다루며, ④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이다.
①부분은 불러온 이미지를 종료하는 X, <, > 는 이미지가 있는 폴더에 열수 있는 이전, 이후 이미지를 부를 때 쓰며 이전 포스팅인 "무료지만 강력한 포토스케이프 X - 나만의 작업환경 만들기"에서 언급했던 섬네일 창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.
② 부분은 가운데 화면과 좌측 하단 두 부분이 연관되어 있고, 이미지의 배경과 편집할 때 유용한 이미지 확대, 축소와 관련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. 왼쪽 아래를 설정하면 가운데 보이는 이미지에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.
③ 부분은 편집을 진행하다 자주 쓰일 수 있는 되돌리기와 관련된 기능과 편집 전후를 비교와 관련된 기능이 있다.
.
사진 편집의 종료와 사진 변경
① 은 이미지 편집을 종료하거나 이전, 다음 이미지를 불러오는 기능이다.
'X'은 사진 편집에 불러온 이미지를 종료하는 역할이다.
, 단축키는 Ctrl + W로, 저장을 진행하지 않고 누르면 저장되지 않았다는 경고 메시지가 나온다.
'< >'은 이미지가 있는 섬네일 창의 앞, 뒤로 있는 이미지를 부를 때 사용한다.
이전 이미지 단축키는 Ctrl + ← , 다음 이미지 단축키는Ctrl + →이다.
옆에는 이미지의 파일 명이다.
사진의 배경 및 사진 확대 축소
②는 불러온 이미지의 배경을 선택, 편집 화면상의 확대와 축소를 할 수 있다.
격자는 (#와 비슷한 아이콘) 이미지의 외곽에 편집선을 설정한다. 특히 투명한 배경을 작업할 경우 유용하다.
배경은 (▥안에 검은색이 채워진 아이콘) 이미지 뒤에 배경을 설정한다. 회색과 검은색으로 변경한다.
100퍼센트는 화면에 보이는 이미지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다.
1:1과 수평 바는 편집 화면상의 이미지의 확대와 축소할 수 있다. 단축키는 확대는 Ctrl + + , 축소는 Ctrl + -이다
편집 되돌리기, 실행 취소, 다시 실행, 다른설정으로 다시 실행, 원본비교, 비교하기
③ 은 이미지에 실행했던 편집했던 내용을
원본으로 되돌리기, 실행취소, 다시 실행, 다른 설정으로 다시 실행, 원본비교, 비교하기를 실행할 수 있다.
원본으로 되돌리기 - 단축키는 Ctrl+Alt+Z
실행하기 전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이다.
실행취소 - 단축키는 Ctrl+Z
마지막에 실행했던 기능을 취소하는 기능이다.
다시 실행 - 단축키는 Ctrl+Y 또는 Ctrl+Shift+Z
실행 취소를 취소하는 기능이다. 평소에는 비활성상태이며 실행취소를 실행하면 활성화된다.
다른 설정으로 다시 실행 - 단축키는 Ctrl+Shift+Y
마지막에 실행했던 기능 자체를 다시 설정하는 기능이다. 다시 실행이 마지막 행동이라면 다른 설정으로 다시 실행은 편집에서 진행했던 편집의 설정 기능을 다시 실행한다. 평소에는 비활성상태이며 실행취소를 실행하면 활성화된다.
원본 비교 - 단축키는 Shift+Space bar
편집을 한 상태에서 원본과 비교하는 것이다.
비교하기 - 단축키는 Space bar
편집을 한 마지막의 실행 전 후를 비교하는 것이다.
댓글